목록2025/11/15 (3)
곤생돌쭌
끝까지 밀고 나가는 힘우리는 종종 '무데뽀'라는 말을 사용합니다.하지만 우리말이 아닙니다.'무철포(無鐵砲)'라는 단어의 일본식 발음으로,아무 곳에나 대포를 쏜다는 뜻에서무턱대고 행동하는 사람을 가리킵니다.비슷한 뜻의 우리말로는 '막무가내'가 있습니다.아무리 말해도 도무지 통하지 않거나어찌할 도리가 없는 상태를 뜻합니다.그래서 우리는 흔히답답하고 고집스러운 사람을 떠올립니다.고집이 세고, 융통성이 없다고 생각합니다.하지만 가만히 들여다보면그 고집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끝까지 밀고 나가는 힘,쉽게 포기하지 않는 끈기 속에는묵직한 의지와 진심이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누가 뭐라 해도 쉽게 흔들리지 않고이유보다 마음을 먼저 세우는 사람은넘어져도 다시 일어설 힘을가지고 있습니다.무턱대고 하는 일도 그 안을 들..
"인간에게서 가장 놀라운 점이 무엇인가요?"신이 대답했다.돈을 벌기 위해 건강을 잃고, 다시 건강을 되찾기 위해 돈을 잃는 것.– 옮긴 글-
사람답게 산다는 것 한 교수가 수업 시간에 학생들에게 두 가지 질문을 했다.질문1. 누가 봐도 감탄할 만큼 아름다운 여자가 있다. 그런데 그녀가 교통사고를 당해 얼굴에 심한 흉터가 생기고 말았다.남자는 그녀를 예전처럼 사랑할 수 있을까? A. 당연히 예전처럼 사랑할 것이다.B. 사랑하는 마음이 사라질 것이다.C. 아마도 예전처럼 사랑할 것이다. 질문2. 사업에 크게 성공한 백만장자가 있었다.그런데 그의 회사가 파산해 하루아침에 빈털터리가 되었다.여자는 그 남자를 예전처럼 사랑할 수 있을까? A. 당연히 예전처럼 사랑할 것이다.B. 사랑하는 마음이 사라질 것이다.C. 아마도 예전처럼 사랑할 것이다.두 문제에 대해 학생들이 대답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질문1 : A 10%, B 10%, C 80% 질문2 :..
